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보도자료]우리 모두 어린이_어린이날 100회 기념 특별전
등록일 2022-05-18 조회수 2,448
부서명 전시운영과 담당자 함영훈 연락처 02-3703-9263
첨부파일


<우리 모두 어린이> 어린이날 100회 기념 특별전 개최


- 다양한 시선으로 어린이를 바라보는 전시, 4.22.() ~ 7.17.()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남희숙)어린이날 100회를 기념하여 근현대사 속 세계 곳곳에 있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우리 모두 어린이> 특별전을 422()부터 717()까지 기획전시실(3)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기존의 어린이 관련 전시가 가진 통념을 깨고, 다양한 시선으로 어린이를 바라보는 조금은 다른 전시이다. 더불어 유니세프가 많은 아동 인권 관련 자료와 사진을 제공해주었고, 어린이를 위한 체험부스도 주관하여 운영한다.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 최초로 공개하는 호주국가기록원의 아동 이주 관련 사진과 한국 국립박물관 최초로 전시하는 미국의회도서관의 아동노동 관련 자료인 루이스 하인(Lewis Hine) 콜렉션, 한국 국적 최초로 퓰리처 상을 수상한 로이터통신 김경훈 기자의 사진이 있다. 관람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중심으로 만들어가고, 어린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공간 구성 등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된다. 특별히 이번 전시의 각 주제는 관람객이 직접 만들어 간다. 3가지 주제마다 괄호([ ])가 붙어, 주제별로 전시를 본 후 관람객이 와 닿는 어구를 화면에서 선택하여 주제를 완성한다. 예를 들면, 1부 주제인 ‘[ ] 끌려간 어린이에서 ‘[ ]’에 들어가는 어구 중 하나인 일터로를 선택하면 1부 주제가 ‘[일터로] 끌려간 어린이와 같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렇게 이전 관람객이 만든 주제를 다음 관람객이 확인하고, 자신도 직접 만들 수 있다.

 

프롤로그하루는 어린이의 일상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때로는 단조로워 보이지만, 매일이 새로운 어린이의 일상이 가진 중요성을 체험형 영상과 관련 자료를 통해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1‘[ ] 끌려간 어린이에서는 노동, 선동, 전쟁, 학대, 사고, 조혼 등 어린이들이 원하지 않는 곳으로 끌려간 역사 속 모습이 있다. 평범한 일상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며 어디론가 끌려간 세계 곳곳의 어린이들을 보여준다.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인권과 함께 어린이가 누려야 할 권리와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순간이 과거에도, 그리고 지금 세계 곳곳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떠나간 어린이는 한국 최초로 호주로 이주된 영국 아동들의 사진을 공개한다. 1860년대부터 10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영국 본토에서 캐나다와 호주, 그리고 다른 영연방 국가로 아동 이주 정책을 통해 떠나갔다. 일부는 고아였지만, 대다수는 양육이 버거운 가정에서 떠나갔다. 아동 이주에 대한 비판이 계속되었음에도 이주는 196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이 외에도 한국의 해외입양 관련 사진도 같이 전시한다.

 

2‘[ ] 바꾼 어린이에서는 역사 속에서 어른과는 다르게 어린이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세상을 바꾼 어린이들을 소개한다. 자기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세상을 울린 어린이들을 통해 세상을 끌어간 어린이들의 모습과 힘을 발견해볼 수 있다. 2015년 터키 해변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어 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알란 쿠르디의 사진, 1960년 백인 학교로 등교하며 흑백분리교육에 저항한 루비 브릿지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끌려가지만, 끌어가고, 떠나가지만 행복한 어린이는 한국 국적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로이터통신 김경훈 기자의 사진과 이야기이다. 미국과 멕시코 국경 사이에서 엄마 손에 끌려가지만 그 속에서 세상에 울림을 주며 끌어갔고, 자신들의 터전을 떠나갔지만 옮겨간 곳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어린이의 모습을 보게 된다.

 

3‘[ ] 행복한 어린이에서는 어린이들이 주로 머무는 공간인 학교, 가정, 놀이터를 중심으로 어린이들이 경험한 일상과 자연스러운 감정을 보여준다. 과거와 현재, 시대와 장소를 넘어 행복한 그 순간을 찾아보고, ‘우리 모두 어린이가 되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에필로그 에서는 전시에서 생각해 본 어린이와 우리의 모습을 언어를 뛰어넘어 그림일기 형식으로 그려본 후, 직접 영상화하여 관람객들이 만들어가는 콘텐츠를 기획하였다.

특별히 존엄성을 갖는 민주사회 시민으로서 보호받아야 할 존재라는 어린이에 대한 인식이 정착되고, 어린이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적 공감이 확산되기를 바라는 희망에서 마련한 <우리 모두 어린이> 특별전을 통해 우리 역사뿐만 아니라 외국의 근현대사에서 인류에게 기쁨과 슬픔, 감동과 울림을 주었던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발견해 보기를 기대한다.

 

 


붙 임) 특별전 개요 및 전시구성 안내. .


공공누리 1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어린이날 100회 기념 특별전 연계 학술대회 개최 2022-05-20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보도자료 <조미수교와 태극기>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