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한국방송공사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 2022-07-14 조회수 2,755
부서명 자료관리과 담당자 한실비 연락처 02-3703-9308
첨부파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한국방송공사 업무협약 체결

- 한국 현대사 기록영상 자료의 공동 발굴 ‧ 활용 추진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남희숙, 이하 역사박물관)과 한국방송공사(사장 김의철, 이하 KBS)는 7월 12일 오후 3시에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 현대사 기록영상 자료의 발굴과 수집, 공공의 활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역사박물관과 KBS가 상호 긴밀한 협력 하에 현대사 기록영상 자료의 발굴 ‧ 활용 사업을 추진하고자 체결되었다.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① 한국 현대사 기록영상의 공동 발굴과 수집, ② 관련 콘텐츠의 공동 개발, ③ 한국 현대사 기록영상 아카이브 플랫폼 공동 구축 및 운영, ④ 관련 사업의 적극적인 상호 홍보 등이다.


    역사박물관은 KBS와 함께 하는 이번 공동사업을 통해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한국 근현대사 관련 기록영상 자료를 한 곳에 모아, 학계와 일반 국민들이 손쉽게 활용하고 향유할 수 있는 역사문화 자원으로 개발하여 근현대사 박물관으로서의 공적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한국현대사 영상 발굴 및 수집을 통해 그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향후 기록영상 500여 편이 탑재된 아카이브 플랫폼이 구축되면, 순종 장례식·해방공간·6·25전쟁 등 개화기부터 1980년대까지 세계 각국의 개인 ‧ 단체가 촬영한 우리 현대사의 주요 사건과 다양한 일상의 모습들이 이해하기 쉬운 해설과 함께 영상콘텐츠로 소개될 예정이다.


    역사박물관과 KBS는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신뢰도 높은 양질의 기록영상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굴·공개하여 공동체의 유산을 보전하고 함께 공유하는 사업을 함께 펼쳐나갈 예정이다.



붙임) 주요 사진.  끝.


공공누리 1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역사박물관에서 여름나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여름방학 맞아 다양한 근현대사 교육 진행 2022-07-15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념공연 개최 2022-07-05